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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 리뷰 20편] 10년 후 한국경제의 미래
    2022. 9. 18.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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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년 후 한국경제의 미래
     
    저자 미래전략정책연구원
    출판 일상이상
    발매 2019.10.22.
     

     

     

    굉장히 오랜만에 블로그...

     

    추석연휴 빡시게 쉬고 다시 열심히 살아야겠슴다.

     

    드디어 20번 째 책을 읽었습니다.

     

    개인적인 점수는 10점 만점에 8점.

     

    유망 산업이 무엇인지 "미래에는 어떤 국가와 어떤 산업이 발전할 것인지"가 주된 내용입니다.

     

    너무 어렵지도 않고 너무 쉽지도 않은 괜찮은 책이었습니다.

     

    하지만 와!! 하는 내용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8점 ^_^

     

     

     

     

     

    공부내용.

     

    1부. 한국경제, 위기 속에도 기회는 있다.

     

    1. 최근 한국은 저출산, 고령화, 저성장 등으로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고 있다. 한국은 일본의 잃어버린 20년과 너무 닮았다.

    → 내수부진이 구조적으로 정착되어 있다.

    → 수출이 성장을 주도하는 경제구조여서 외부 환경 변화에 취약

     

    2. 4차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못 하는 이유는 규제 때문.

     

    3. 우리나라 5060 세대 중 정년퇴직을 하는 사람은 절반도 안된다.

    → 평균 퇴직 연령 : 49세

     

    4. OECD 국가들 중에서 노후파산에 시달리는 노인들이 가장 많다.

     

    5. 미중 무역 전쟁에서 가장 피해를 입게 될 나라는 한국이다.

    → 관세가 오르면 중국의 대미 수출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한국의 대중 수출이 감소하게 된다.

     

    6. 한국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주력 핵심 부품과 소재의 상당수를 일본에서 수입한다.

    → 일본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다.

    → 단기간에 급성장한 한국 제조업은 완성품 생산에만 치중되어 있다.

     

    7. 2000년 이후 금리역전 = 경기침체 공식은 깨졌다.

     

    8. 중진국 함정 = 저소득국가에서 중진국으로 접어든 국가가 선진국으로 발전하지 못하거나 저소득국가로 퇴보하는 현상(브라질, 멕시코)

     

    9. 현재 중국은 중진국 함정에 빠진 것일지도 모른다.

    → 부채상승 + 오염 심화 + 인구 고령화

     

    10. 인도의 투자 가치

    → 13억명의 거대한 내수 시장

    → 젊은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 인도는 수년간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것

     

     

     

     

     

    2부. 산업과 기술, 4차 산업혁명이 산업지형도를 바꾼다.

     

    1. 한국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려면 인공지능에 집중해야한다.

     

    2. 머신러닝 = 기계를 학습시키는 것

     

    3.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기업은 살아남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사라질 것

     

    4. 사물인터넷의 확장으로 센서 시장이 커질 것이다.

    → 모든 사물에 센서가 부착될 것

    → 우리나라는 센서의 90%를 수입하고 있다.

    → 사이버 보안 시장이 성장할 것

     

    5.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직업 순위 모두가 건강과 관련되어 있다.

     

    6. 스마트시티가 건설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다.

    → 도시의 윤영비용을 30% 줄일 수 있다.

    → 도시의 생산성을 20% 증가시킬 수 있다.

    → 스마트 시티 분야의 최고는 중국이다.(전 세계의 50%)

    → 현재 건설업의 위기를 구해줄 최고의 방법이다.

     

     

     

     

    3부. 소비와 생활, 트렌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1. 소비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 노인 시장 확대

    → 1인 가구 시장 확대

    → 가치소비 추구

    → 편리해야 지갑을 연다

     

    2. 구독경제는 계속해서 확대될 것이다.

    → 불황으로 인해 공유소비가 확대될 것

    → 1인가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필요에 딱 맞는 양의 소비가 트렌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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