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아(기아자동차) 서류, 인성검사, 1차면접, 2차면접 후기
    취준과정 2022. 3. 3. 11:47
    728x90
    반응형

    2021년 하반기 기아 공채에 지원을 해서 최종면접까지 경험했습니다.

    기아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다소 도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자기 전에 작성해보겠습니다!

    직무는 생산기술(의장&차체)였습니다.

    1. 서류(자소서)

    Q1. 본인의 삶 중에 기억에 남는 최고의 순간과 본인이 원하는 미래의 삶을 기술

    자세한 내용은 적을 수 없지만, 제가 변화한 모습을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나는 왜 내 모습을 변화시키길 원했으며 변화해서 어떠한 결과를 얻었는가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나는 너무 소심한 사람이었다.(소심하고 내성적이어서 피해를 본 사례 하나)

    하지만 어떠한 계기를 통해 외향적인 자세를 갖춰야한다고 생각해 실천해나갔다.

    운동을 통해서 내 자신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다. 헬스라는 방법을 변화의 첫 단추라 여기고 시작했다.(자세한 노력의 과정과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 그리고 어떠한 결과를 얻었는지)

    이러한 경험을 통해 끈기를 배우게 되었으며 끈기를 통해 여러 성과를 이뤄냈다.(인턴십과 전 직장에서 끈기를 활용한 경험 추가)

    기아에서 이러한 끈기를 어떠한 방향으로 발휘해 기여하겠다.

    Q2. 지원 동기와 목표

    지원 동기를 적기 위해 기아라는 회사에 대해 정말 많이 분석했습니다. 기아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경쟁사, 최근 이슈 등

    저는 기아의 강점과 제 강점을 연결시켰어요.

    기아의 어떠한 점과 내 어떠한 모습에서 공통점을 느껴 지원했다.(기아는 어떠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끈기있게 도전했고 나또한 어떠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끈기있게 도전해 달성한 경험이 있다.)

    이러한 끈기를 가진 내가 기아에 입사한다면 어떠한 방면에서 내가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자세히 기술했습니다.)

    나는 이러한 끈기를 통해 ~~한 결과를 낼 수 있음을 확신한다.

    Q3. 직무 관련 경험

    저는 생산관리 직무인턴십을 수행했었고 설비관리 직무로 발전소에서 1년 3개월동안 재직한 경험이 있습니다.

    나는 이러이러한 경험이 있고 경험을 쌓는 과정 속에서 어떠한 깨달음을 얻었다. 이 깨달음을 생산기술 직무에 ~~한 방식으로 적용해 기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

    저는 끈기를 중점으로 자소서를 작성했습니다. 일관적으로 보여주고 싶은 내 이야기들, 모습들을 위주로 작성했고 결과는 서류합격!

    기업조사는 필수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제가 했던 기업조사 방법을 추후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2. 인성검사

    서류합격을 하게 되면 기아측에서 메일이 오는데 이 메일에 인성검사 응시 방법이 전부 기재되어 있습니다. 저는 솔직하게 제 모습을 보여줬는데 자소서에 어필했던 끈기를 좀 더 어필했어요. 거짓말 치지말고 너무 자신을 꾸미지 말고 응시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꾸며내면 신뢰도가 떨어져서 탈락할 위험이 있습니다.

    사람인에서 무료 인성검사 응시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꼭 한 번 해보시는 걸 추천!

    3. 1차 면접(실무진 면접)

    코로나 때문에 화상면접으로 이뤄졌습니다. 실무진들이 마스크를 끼고 실내에 있어서 소리가 울려서 잘 안들렸어요 ...

    면접 질문은 자세하게 밝히진 못하지만 자기소개 PT 후에 본 질문이 시작됩니다. PT는 2장 분량에 5분 이내에 발표하셔야 합니다.

    저는 PT를 꾸미기 보다는 내가 어필할 수 있었던 부분만을 강력하게 어필했습니다. 3대 중량 400kg을 칠 수 있어서 체력에는 자신있다, 어떠한 직무 경험이 있다, 자격증이 여러갠데 배움에 대한 열정이 가득하다 등으로.

    저는 중고신입이다보니 이직에 대한 질문이 정말 많이 들어왔어요.

    왜 이직하려고 하냐?

    전 직장도 좋은 회산데 도대체 왜?

    경기도 살아본 적 있냐? 경북권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으면 어떡할거냐?

    중고신입인 분들은 실무진들이 납득할만한 명확한 이직 이유를 정하시고 그 이유가 왜 기아에 합당한지 꼭 정리해서 면접에 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공장이 아닌 화성공장에 지원한 명확한 이유도 준비하세요. 화성공장의 특징, 화성 공장에서 제조하는 제품들 등등

    직무적으로도 정말 집요하게 질문하시더라구요. 생산기술이 무엇을 하는 직무인지 나의 어떠한 역량으로 생산기술 직무에서 능력을 선보일 것인지 준비 꼭!

    나머지 내용은 자소서 기반의 질문으로 이뤄졌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거짓 경험을 적었다면 들킬 확률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정말 자세하게 물어보시더라구요. 결과물을 정량적으로 표현한 근거, 자소서에 적은 단어의 정의, 이 결과물은 믿기지가 않는데 더 자세히 말해달라 등 검증을 많이 하셨던 것 같습니다.

    결론

    1. 중고 신입분들이라면 이직 사유를 명확히 할 것

    2. 지원 공장과 직무에 대한 철저한 조사

    3. 자소서 관련 내용 심도있게 재정리

    4. 최종면접(임원진)

    1차면접이 끝나고 발표가 나게 되면 100명 가까이 되었던 공식 단톡방에서 절반이 사라지십니다.. 2차 면접도 화상면접으로 진행되었고 1차와 마찬가지로 마스크와 실내의 소리 울림 때문에 잘 안들려요 ㅠㅠㅠㅠㅠ

    역시 이직을 왜 하려는건지 물어보십니다...^_^

    그 후 기아에 대한 충성심, 관심도를 묻는 질문이 많이 나왔어요. 그 이후에는 어떤 기업에서도 묻는? 평이한 질문들이 이어졌습니다.

    저는 그래서 면접 전에 필살기로 준비한게 있습니다.

    약 30명의 친구들에게 전화를 돌려서 사회 초년생이 타고 싶은 차를 조사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아, 현대, 쉐보레 자동차가 많더라구요. 이를 근거 삼아서 제 동네에 있는 기아 자동차 판매점, 현대 자동차 판매점, 쉐보레 자동차 판매점에 들러 이렇게 물었어요. "내가 사회 초년생인데, 기아 자동차랑 현대 자동차랑 쉐보뤠 자동차 셋 중에 고민이다. 뭘 사면 좋을지 추천을 해달라."

    그래서 현대, 쉐보레에 비교해서 기아만의 장점이 무엇인지 약점이 무엇인지 더욱 상세하게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결과물을 면접 때도 말했어요. 기아에 입사하기 위해서 준비한 것이 따로 있냐? 라는 질문이 왔을때 이 스토리를 말씀드리고 제가 나름대로 정리한 기아의 강점과 개선할 점을 말씀드렸어요. 그 후에 내가 생산기술 직무에서 어떠한 노력으로 이를 개선해보겠다! 이렇게 마무리 !

    면접은 개인적으로 잘 본 것 같았습니다 ㅎㅎㅎㅎ. 결과는 비공개!!

    결론

    1. 다른 사람들과 차별되는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어필할 것

    2. 면접 필수 질문들(성격의 장/단점, 취미 등등 철저하게 준비)

    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